연비 20km/l는 가볍게 나오는 고유가 시대 미친 연비를 자랑하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패스트백의 멋진 디자인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출퇴근용으로 최고의 차량입니다.

 

높은 연비효율을 보여주는 현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1세대를 중고차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실연비, 중고차 가격, 고질병,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출시한 엄청난 연비효율을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내연기관 플랫폼 중 처음부터 하이브리드 플랫폼으로 제작한 현대자동차의 야심작이 바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대자동차가 일본브랜드인 도요타 프리우스를 견제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이 2016년에 출시하면서 대한민국 하이브리드 모델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2세대까지 출시하고 아이오닉 5부터 순수 전기차로만 출시하면서 패스트백 디자인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사실상 단종되었었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

첫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은 변속기 소프트웨어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출시 초반에 오르막길에서 1단 기어 출발 시 차량이 뒤로 굴러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변속기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된 문제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은 발열입니다. 2015년 12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생산된 차량 한해서 장시간 운전 시 메인릴레이 단자고정부의 접촉압력이 낮아지면서 발열이 발생하는 고질병이 있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인 발열은 메인릴레이를 교체하고 파워릴레이 어셈블리를 점검하고, 파워릴레이 어셈블리에 문제가 있을 경우 현대자동차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주는 리콜서비스가 진행 중입니다.

 

세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질병은 계기판 엔진 경고등 현상입니다. 차량 운행 시 엔진이 불안전하게 작동하면서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는 문제입니다. 원인은 인젝터 시프트의 불량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에서 무상으로 교체를 해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제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1,600cc 카파 엔진에 전기모터를 결합하여 제작된 모델로 가솔린과 디젤 같은 내연기관 모델이 없는 개발 초기부터 하이브리드에 초점을 맞추어서 개발된 차량입니다.

엔진형식 I4 전장 / 전폭 4,470mm / 1,820mm 구동방식 전륜구동
과급방식 자연흡기 전고 / 축거 1,450mm / 2,700mm 변속기 DCT 6단
배기량 1,580cc 윤거 전 / 후 1,563mm / 1,549mm 전륜서스펜션 맥퍼스 스트럿
연료 가솔린, 하이브리드 공차중량 1,380kg 후륜서스펜션 멀티링크
최고출력 105hp 전륜타이어 195~225mm / 45~65 / 15~17inch 전륜제동장치 디스크
최고토크 15kg.m 후륜타이어 195~225mm / 45~65 / 15~17inch 후륜제동장치 디스크
연비 22.4km/l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CO2 배출량 69g/km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 가격

위에서도 알려드렸듯이 1세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출시된 차량으로 현재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 가격은 최소 1,100만 원대에서 최대 1,800만 원대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트림별 I, I플러스, N, N플러스, Q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량을 구매하실 때 트림별 가격차이가 크게 없으니 중고차 구매 시 옵션이 많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Q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중고차 시세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신차가
I 1,000만 원 1,150만 원 1,300만 원 1,450만 원 2,300만 원
I 플러스 1,150만 원 1,300만 원     2,538만 원
N 1,100만 원 1,250만 원 1,400만 원 1,550만 원 2,491만 원
N 플러스 1,250만 원 1,400만 원     2,768만 원
Q 1,250만 원 1,400만 원 1,550만 원 1,700만 원 2,727만 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장점

첫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장점은 연비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연비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연비는 차량 선택의 이유와 결과가 확실한 부분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실 연비는 평균 21~23km/l이고 고속주행 시 25km/l이상 나옵니다.

 

두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장점은 디자인입니다. 같은 연식 경쟁차량인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디자인을 비교하면 개인적으로 공간효율을 조금 나쁠 수 있지만, 패스트백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더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단점

첫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단점은 외부소음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운행 시 들어오는 외부 소음에 취약합니다. 실제로 운행하게 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노면 소음, 풍절음 등 많은 소리들이 내부로 유입됩니다.

 

두 번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단점은 출력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제원상 통합출력은 140마력 이만, 1.6 카파 엔진 출력 105마력과 전기모터 출력 40마력이 합쳐진 것으로 전기모터의 에너지가 떨어지면 급속도로 출력이 떨어지게 돼서 운행 시 답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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